2020.01.23 (목)

  • 구름조금속초2.7℃
  • 맑음-5.1℃
  • 맑음철원-4.9℃
  • 맑음동두천-2.1℃
  • 맑음파주-3.0℃
  • 맑음대관령-6.0℃
  • 맑음백령도4.1℃
  • 구름조금북강릉4.1℃
  • 구름조금강릉4.0℃
  • 구름많음동해4.9℃
  • 연무서울0.1℃
  • 연무인천1.2℃
  • 구름많음원주-1.4℃
  • 흐림울릉도7.7℃
  • 박무수원-1.2℃
  • 맑음영월1.4℃
  • 맑음충주-0.7℃
  • 맑음서산1.3℃
  • 흐림울진5.2℃
  • 구름많음청주2.9℃
  • 박무대전3.1℃
  • 맑음추풍령1.6℃
  • 비안동0.6℃
  • 맑음상주1.2℃
  • 비포항7.1℃
  • 흐림군산4.1℃
  • 흐림대구3.5℃
  • 박무전주3.7℃
  • 비울산7.5℃
  • 비창원4.3℃
  • 박무광주6.5℃
  • 비부산8.5℃
  • 흐림통영6.6℃
  • 박무목포3.4℃
  • 비여수7.4℃
  • 구름조금흑산도6.4℃
  • 흐림완도8.0℃
  • 구름조금고창3.0℃
  • 구름조금순천6.1℃
  • 박무홍성(예)-1.0℃
  • 비제주10.8℃
  • 흐림고산10.0℃
  • 구름많음성산11.2℃
  • 박무서귀포12.1℃
  • 구름많음진주5.3℃
  • 맑음강화4.2℃
  • 맑음양평-2.5℃
  • 맑음이천-2.7℃
  • 구름많음인제-3.6℃
  • 맑음홍천-4.0℃
  • 흐림태백0.4℃
  • 맑음정선군-0.6℃
  • 맑음제천-0.8℃
  • 구름조금보은2.3℃
  • 구름조금천안-2.0℃
  • 구름조금보령2.9℃
  • 맑음부여3.8℃
  • 맑음금산2.2℃
  • 흐림부안3.2℃
  • 맑음임실3.5℃
  • 흐림정읍2.9℃
  • 맑음남원
  • 맑음장수2.0℃
  • 구름조금고창군3.5℃
  • 구름많음영광군1.9℃
  • 구름많음김해시5.4℃
  • 흐림순창군4.9℃
  • 맑음북창원4.2℃
  • 구름조금양산시9.0℃
  • 흐림보성군8.0℃
  • 구름많음강진군6.7℃
  • 구름많음장흥6.9℃
  • 구름많음해남4.9℃
  • 구름많음고흥6.7℃
  • 맑음의령군3.8℃
  • 흐림함양군3.7℃
  • 맑음광양시7.1℃
  • 구름많음진도군5.8℃
  • 구름많음봉화2.6℃
  • 맑음영주1.5℃
  • 맑음문경1.7℃
  • 구름조금청송군1.6℃
  • 흐림영덕5.2℃
  • 구름많음의성1.8℃
  • 맑음구미2.4℃
  • 구름많음영천3.4℃
  • 맑음경주시6.0℃
  • 맑음거창3.3℃
  • 흐림합천3.9℃
  • 맑음밀양5.1℃
  • 구름조금산청3.4℃
  • 흐림거제6.4℃
  • 구름많음남해6.3℃
기상청 제공
극한직업, 120다산콜센터 상담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극한직업, 120다산콜센터 상담원

120ba86e8204a2c8cb2c3837f314bd2f.jpg
시민 문의에 상담 중인 120다산콜센터 상담원

서울시에는 만능 전화번호가 있습니다. 바로 120번입니다. 여기에 전화만 하면 각종 서울시 정보와 민원 상담, 각종 신고 등을 할 수 있습니다.

‘120다산콜센터’는 2007년 9월 오픈한 이래로 362일 24시간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는 앞으로 심야시간대 상담 서비스를 중단하는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인터넷 민원서비스와 스마트폰 보급이 증가하면서 심야상담 수요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17년 심야시간대 콜수는 전체의 2%에 불과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야간팀 상담사들의 건강검진 결과 약 60%가 전신 통증, 소화기 질환 등을 앓고 있어 건강권이 보장되지 못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미 2014년 ‘서울시 인권위원회’는 상담사들이 극심한 감정노동으로 우울증과 자살충동 등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 개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서울시에 권고하기도 했습니다.
서울시는 당장 심야상담을 중단하지는 않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한 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황당한 120다산콜센터 상담 전화
120다산콜센터는 하루 약 2만 3,000건의 상담이 접수됩니다. 2016년 기준 누적 상담 콜 수가 이미 4,400만 건을 넘었습니다.
하루에도 수만 건의 상담 전화가 오는 120다산콜센터, 그러나 이중에는 황당한 상담 전화도 많습니다.
 
3bc4cf5c141918dba813e8440aabe2d3.jpg
120다산콜센터에 걸려 온 황당한 전화. 서울시민의 민원 처리를 위해 존재하는 상담사들이지만 이상한 전화에는 상처 받을 수 있다.

 

“캥거루와 고릴라가 싸우면 누가 이겨요?”
“달려라 하니는 하씨인가요?”
“까마귀와 까치 중 누가 더 커요?”
“이 노래 제목이 뭐죠?”
“연예인이 되려면 어떻게 하죠?”
“제가 얼굴이 많이 못생겼는데 성형을 해야 할까요?”
120다산콜센터 상담원은 동물전문가도 만화가도 연예 기획사에 근무하는 사람도 아닙니다. 그런데 상담 전화를 보면 별별 황당한 질문을 합니다.
분실물 습득 신고나 접수된 분실물을 찾아줄 수는 있어도, 과거의 여자 친구나 함께 일했던 사람을 다산콜센터 상담사가 찾아줄 수는 없습니다.
야간 상담 전화의 절반은 성희롱
 
3674f67df972e498c962f7c683b2e62a.jpg
2014년 '서울시인권위원회'가 조사한 다산콜센터 상담사의 실태

 

다산콜센터 상담사들은 월 평군 ‘무리한 요구 8.8회’, ‘인격무시 8.8회’, ‘폭언/욕설 6.5회’, ‘신체위협 6.5회’, ‘성희롱 4.1회’ 등을 경험했다고 응답했습니다.
특히 다산콜센터 야간 상담 전화의 절반 이상은 “너랑 사귀고 싶다”, “여자 친구 선물 골라달라”, “속옷 뭐 입냐” 등 성적 수치심을 불러일으키는 성희롱이었습니다.
여성 상담사들은 “성희롱을 당할 때면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의 수치심을 느낀다”라며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유용한 생활정보 서비스 전화번호
‘120다산콜센터’ 서울시민의 민원과 상담을 받는 창구의 하나에 불과합니다. 직접적으로 관련 기관에 전화를 하면 더 빠르게 민원 상담과 접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bc603fd71804687342b9111bdd5e187d.jpg
생활에 유용한 전화번호 리스트, 민원 상담을 직접 담당하는기관에 전화하는 편이 훨씬 빠르게 처리될 수있다.

 

 

특히 여성긴급(1366)이나 경찰민원(182), 전기고장신고(123) 등은 ‘국민콜 110’에 전화를 하면 편리하고 신속하게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120다산콜센터’가 담당하는 서울시 민원과 전기, 가스 등 외부 기관이 처리하는 민원은 다릅니다. 민원 상담에 맞는 기관에 전화를 하는 편이 더 빠르게 상담 받고 처리될 수 있습니다.
관공서 업무 시간이나 간단한 인터넷 검색으로 해결될 수 있는 민원 상담이라면 굳이 심야 상담 전화를 운영할 필요는 없습니다. 심야시간에 전화상담이 필요하다면 자치구별 종합상황실을 이용하거나 24시간 운영되는 스마트불편신고 및 응답소 등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서울시는 심야시간대 가장 많은 ‘교통 막차시간 안내’, ‘택시 승차거부’ 및 ‘불법 주정차’ 등 교통불편 문의는 새벽 2시까지 상담을 연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IT 시대라도 친절한 사람의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정보가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절차와 과정도 상담사들의 감정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효과적으로 운영돼야 합니다.
본 기사는 넷프로 인터넷뉴스 홈페이지의 데모기사 입니다.
등록된 기사는 테스트용이며 비회원이 복사한 자료일 수 도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